*변수,상수
- 변수(Variable)는 변하는 값이며, 프로그래밍에서는 두가지 의미를 가진다.
- 1.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지속적으로 값이 바뀌는 정보이다.
- 2.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받거라 처리하기 위한 저장공간이다.
- 변수 이름은 데이터가 저장되는 공간(메모리)을 가리키는 별명이다.
#상수
- 상수(Constant)는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한번 값이 결정되면 프로그램이 끝날 때 까지
다른값으로 바뀌지 않는 정보를 말한다. 다시 말해 상수는 변하지 않는 숫자를 의미한다.
Ex) 3.14 , 100 , 'A' , "Hello World!"
#변수 이름을 정할때 기억해야 할 것
- 변수 이름은 영문자 a~z , A~Z , 숫자 0~9 그리고 _ (밑줄)을 조합하여 구성할 수 있다.
- 모두 숫자로 구성하거나 숫자로 시작하는 문자열은 변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.
- 공백을 포함할 수 없다.
- 대,소문자를 구별하기 때문에 (name , Name , NAME , naME) 이와 같이 사용한 4개의 변수는
서로 다른 변수 이름으로 처리된다.
- 예약어를 변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.
EX) 'int' , 'char' ...
#변수 선언
- 컴파일러에게 어떤 변수를 사용하겠다고 미리 알리는것
자료형 변수이름;
#변수에 값을 저장하는 방법
- 변수를 선언하면서 초깃값을 대입하는 것을 초기화라고 한다.
#변수의 사용
# 기능에 따른 연산자의 분류
연산자의 분류 |
연산자 |
의미 |
대입 |
= |
오른쪽을 왼쪽에 대입 |
산술 |
+ - * / % |
사칙연산과 나머지 연산 |
부호 |
+ - |
|
증감 |
++ -- |
증가,감소 연산 |
관계 |
> < == != >= <= |
오른쪽과 왼쪽을 비교 |
논리 |
&& || ! |
논리적인 AND,OR |
조건 |
? |
조건에 따라 선택 |
콤마 |
, |
피연산자들을 순차적으로 실행 |
비트 단위 연산자 |
& | ^ ~ << >> |
비트별 AND,OR,XOR,이동,반전 |
sizeof 연산자 |
sizeof |
자료형이나 변수의 크기를 바이트 단위로 반환 |
형변환 |
(type) |
변수나 상수의 자료형을 변환 |
포인터 연산자 |
* & [] |
주소계산,포인터가 가리키는 곳의 내용 추출 |
구조체 연산자 |
. -> |
구조체의 맴버 참조 |
#산술 연산자
연산자 |
기호 |
의미 |
예(Ex) |
덧셈 |
+ |
x와y를 더한다. |
x+y |
뺄셈 |
- |
x와y를 뺀다 |
x-y |
곱셈 |
* |
x와y를 곱한다. |
x*y |
나눗셈 |
/ |
x와y를 나눈다. |
x/y |
나머지 |
% |
x와y를 나눌때 나머지값 |
x%y |
#산술연산자를 사용한 예제
#증감 연산자
증감 연산자 |
의미 |
++x |
x값을 먼저 증가한 후에 다른연산에 사용한다. 이 수식의 값은 증가된 x값이다 |
x++ |
x값을 먼저 사용한 후에 증가한다. 이 수식의 값은 증가되지 않은 원래의 x값이다. |
--x |
x값을 먼저 감소한 후에 다른 연산에 사용한다. 이 수식의 값은 감소된 x값이다. |
x-- |
x값은 먼저 사용한 후에 감소한다. 이 수식의 값은 감소되지 않은 원래의 x값이다. |
#복합 대입 연산자
복합 대입 연산자 |
의미 |
x += y |
x = x + y |
x -= y |
x = x - y |
x *=y |
x = x * y |
x /= y |
x = x / y |
x %= y |
x = x % y |
x &= y |
x = x & y |
x |= y |
x = x | y |
x ^= y |
x = x ^ y |
x >>= y |
x = x >> y |
x <<= y |
x = x << y |
#관계 연산자
- 두개의 피연산자를 비교하는 연산자
- 결과값은 참(1) 아니면 거짓(0)
연산자 기호 |
의미 |
사용 예 |
== |
x와 y가 같은가? |
x == y |
!= |
x와 y가 다른가? |
x != y |
> |
x가 y보다 큰가? |
x > y |
< |
x가 y보다 작은가? |
x < y |
>= |
x가 y보다 크거나 같은가? |
x >= y |
<= |
x가 y보다 작거나 같은가? |
x <= y |
#논리 연산자
연산자 기호 |
사용 예 |
의미 |
&& |
x && y |
AND연산 , x와y가 모두 참이면 참 , 그렇지 않으면 거짓 |
|| |
x || y |
OR연산 , x나y중에서 하나만 참이면 참, 모두 거짓이면 거짓 |
! |
!x |
NOT연산 , x가 참이면 거짓 , x가 거짓이면 참 |
#조건 연산자 ( ? )
- max_value = (x>y) ? x : y;
- x>y가 참이면 x가 수식의 값이 된다. x>y가 거짓이면 y가 수식의 값이 된다.
'C언어 > C언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언어 [반복문 while , do~while , for] (0) | 2017.10.24 |
---|---|
C언어 [형변환,조건문 if문,switch문] (0) | 2017.10.22 |
C언어 [자료형,scanf] (0) | 2017.10.19 |
C언어 [특수,서식문자,아스키 코드] (0) | 2017.10.15 |
C언어 [C언어 소개] (0) | 2017.10.14 |